선수 소개/국내 선수 소개

지로나의 진주 김민수에 대해 알아보자

데일리사커_0 2024. 10. 4. 12: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데일리사커입니다.

오늘은 김민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거두절미하고 바로 들어가겠습니다.


1. 김민수의 연대기

김민수는 대한민국 국적의 지로나 FC B 소속 축구 선수 포지션은 윙어입니다.

김민수의 소속 팀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속 팀
CF 메르칸틸 (2020)
CF 담 (2020~2022)
지로나 FC B (2022~)

 

김민수는 경기도 광주 선동초, 광주초를 거쳐 스페인으로 건너갔습니다.

2022년 지로나 FC 19세 이하 팀에 합류, 19세 이하 리그에서 4경기 3골을 기록하고 곧바로 5부리그에 속한 B팀에 합류해 18경기 2골을 넣으며 아카데미 최고의 재능 중의 하나라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후 2023년 7월 10일, 지로나의 프리시즌 명단에 포함되고 1군에 콜업되면서 한국의 많은 축구 팬들에게 이름을 알렸습니다.
7월 19일. 4부 리그 UE울로트와의 친선 경기에서 선발 출전해서 지로나가 1:0으로 뒤쳐지던 중 동점골을 터트렸습니다.
8월 6일. FC 안도라와 친선 경기에서 후반에 출전해 2번째 골을 만들었습니다.
거기다 지로나가 UEFA 챔피언스 리그 출전을 눈앞에 두고 있을 정도로 미친 선전을 보이고 있어 유스 선수인 김민수가 낄 자리는 사실상 없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소속 구단 지로나에서 기회를 받을지, 임대 구단을 알아보며 프로 선수로서 정식 출전을 할 지 귀추가 주목되는데, 일단 현재는 B팀에서 계속해서 출전하고 있습니다.

2024-25시즌 프리시즌 1군 명단에도 다른 B팀 선수 5명과 함께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르템 도우비크가 AS 로마로 이적하면서 1군 선수단에 Non-EU 선수는 빅토르 치한코우, 존 솔리스 2명밖에 남지 않아 잘 하면 라리가에 출전할 가능성이 있고, 여기에 이번에 지로나가 출전하는 UEFA 챔피언스 리그에는 소속 구단 유소년 팀에서 2년 이상 뛴 U-21 선수를 자유롭게 출전시킬 수 있는 리스트 B가 있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팀의 성적이 올라가면서 김민수의 1군 데뷔 문턱도 낮아지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2024년 8월 4일 SSC 나폴리와의 친선경기에서 후반 5분을 남기고 교체 출전했습니다.
8월 9일 지로나 구단의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된 1군 선수단 사진 촬영 현장에 김민수 역시 참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8월 21일, 2027년까지 재계약을 하였으며, B팀과 U19 팀을 오갈 확률이 높습니다.

10월 2일 U19 팀에서 UEFA 유스 리그 페예노르트와의 경기에 선발 출전해 후반 87분 팀의 2번째 골을 넣었습니다.

최근 4경기 4골 1도움으로 매우 좋은 폼을 이어가고 있고 현지에서도 평가가 굉장히 좋은 상황입니다. 


2. 김민수의 플레이스타일

아직까지 세간의 크게 공개된 영상들이나 플레이 스타일 분석이 없어 필자의 분석으로 이루어진 글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24/25 시즌에 들어 김민수는 지로나 B팀의 핵심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주발은 오른발이며, 윙어 뿐 아니라 공격형 미드필더,스트라이커까지 가능한 멀티성 자원입니다.

게다가 신장 또한 177cm로 나쁘지않은 신장을 지니고 있으며, 선호하는 포지션은 왼쪽 윙어입니다.

우선 드리블 돌파 능력과 마무리 능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게 윙어형 선수들은 두 가지를 모두 섭렵하고 있는 경우가 흔치않습니다.

돌파를 잘하는 선수들은 대게 돌파를 전문적으로 파는 선수들이 많으나 김민수 선수는 두가지 모두 섭렵하고 있습니다.

윙어치고는 스피드 자체가 엄청나게 빠른 스타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제치는 능력이 좋고, 무게중심이 낮아 본인이 원하는 탈압박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3. 김민수의 현재 그리고 미래

 

김민수는 유스리그에서 페예노르트를 상대로 지로나 유소년 아카데미에서 가장 차별화된 선수 중 한 명임을 보여줬습니다.
셔츠 뒷면에 등번호 7번이 수놓아진 김민수는 페예노르트를 상대로 자신이 유스리그의 선수들보다 한 단계 더 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이미 유소년 팀보다 B팀에서 더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몇몇 동료들처럼, 이 젊은 윙어는 페예노르트 수비진의 골칫거리였습니다. 

오른쪽 윙에서 시작했지만 김민수는 전선 전체를 자유롭게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김민수는 18세의 나이에 잔인한 불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유소년 선수라기 보다는  B팀에 더 근접한 선수입니다.

지로나 B에서 김민수는 시즌 초반부터 벌써 3골을 넣었습니다. 

그는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그가 곧 1군에 합류하는 것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스포츠 디렉터인 Quique Cárcel(지로나 디렉터)은 지로나가 이 유스 리그에서 두 번째 승리를 거둔 경기에서 그의 발전에 매우 집중을 기울였습니다.

유럽에서 빛날 조짐을 보이고 있는 Sergi Mora(지로나B팀 감독) 팀은 승리와 승점으로 가득합니다.

기회가 없었던 전반전에는 오직 김민수만이 마법을 부렸고, 골이 다시 시작됐습니다.
김민수는 페예노르트 골키퍼를 제치고 골을 성공시키며 승부에 마침표를 찍었습니다.

 

위 글은 김민수 선수의 팀인 지로나와 페예노르트의 경기 이후 나온 기사에 추출본입니다.

현재 김민수 선수는 지로나 B 팀에서 뛰고 있습니다.

현재 지로나는 라리가에서 12위로 도우비크가 나가게되면서 마냥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다만, 김민수 선수가 지로나 B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이러한 활약들을 통해 충분히 콜업이나 더 좋은 제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지로나 B에서 다른 팀들은 씹어먹은 뒤에 생각해봐도 늦지않은 일이긴합니다.

게다가 지로나는 우선 협상권이 있는 팀이 있습니다.

지로나의 스폰서는 에티하드입니다.

에티하드는 시티 풋볼 그룹이라는 것을 만들게되고, 이는 맨체스터 시티의 실질적 구단주인 만수르가 만들게 됩니다.

시티 풋볼 구단

산하 축구단은 우선 맨체스터 시티를 비롯하여 여러 팀들이 존재합니다.

유럽 뿐 아니라 아시아인 중국과 일본에도 산하 구단들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시티 풋볼 그룹에 있는 여러 선수들은 해당 팀으로 임대 혹은 이적하기가 상당히 쉬워집니다.

 

영국 - 맨체스터 시티

스페인 - 지로나

프랑스 - 트루아 AC

이탈리아 - 팔레르모

브라질 세리에 A - EC 바이아

볼리비아 - 클루브 볼리바르

벨기에 - 로멀 SK

인도 - 뭄바이 시티

중국 - 쓰촨 주뉴

일본 - 요코하마 F.마리노스

우루과이 - 몬테비데오 시티

호주 - 멜버른 시티

미국 - 뉴욕 시티

 

실제로 직전 시즌 지로나에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사비우 선수는 24/25 시즌에는 맨체스터 시티로 이적하면서 산하 구단의 위엄을 보여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김민수 선수는 큰 시티 풋볼 그룹안에서 조금 더 다른 선수들보단 유리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